탈북난민인권연합
주요뉴스
home > 주요뉴스 > 남한뉴스
 
작성일 : 18-01-10 04:16
IOC, 북한 평창 올림픽 참가 "위대한 일보 전진" 환영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26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로잔=AP/뉴시스】 이재준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9일 북한이 내달 개막하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데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결정한 것은 "올림픽 정신에서 위대한 일보 전진"이라고 평가했다.

IOC 측은 북한이 참가 준비 상황 등 자세한 내용을 보고하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후에 어떤 북한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IOC 측은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여에 관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협의하겠다"며 "논의를 거쳐 IOC 집행위가 적절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이 평창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에서 남북한 선수가 함께 행진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해 어떤 국기와 국가를 사용할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북한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참가 시에 정해져야할 사항 등을 사전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 IOC의 입장이다.

전해성 통일부 차관은 북한 측이 평창 올림픽에 보낼 대표단에는 관계자와 선수, 코치, 언론인을 포함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yjjs@newsis.com